한번쯤 정리해 두고 싶었던 내용이다.
전시 준비를 하면서, 어려운 부분중 하나가 시간이다. 비용적인 부분이야 다른 말을 하지 않아도, 적지않게 든다는 것을 전시를 해본사람이나 그렇지 않은 사람이나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이고,
그 허락되지 못한 몇몇 아껴야 하는 비용부분은 시간을 더 들이면서 보충하게 된다.

엽서나 도록, 포스터 같은 것을 작가 스스로 촬영하고 디자인 하고, 인쇄소에 맞겨서 출력까지 확인 하고 하는 과정에서 일단 디자인 비용과 촬영비용이 절약된다. 디자인 비용이나 촬영 비용을 아끼는 것만으로도 그 비용만큼 출력 비용에 더 신경을 쓸수 있다.
출력된 엽서와 도록을 지인과 홍보용 발송을 위한 작업이 생각 보다 시간이 많이 들게 된다.

서류봉투에 넣고, 발송 주소를 붙이거나 적고 하는 작업을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무료 프로그램인 폼텍을 이용해서 시간 절약을 할 수 있다.
발송 주소를 폼텍용지로 출력할 수 있도록, 주소를 입력해 둔다면, 한번 입력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자료를 꾸준히 입력해 둔다면, 다수에게 자료를 발송해야 하는 경우 더 쉽게 처리 할 수 있게 된다.


1. 폼텍 디자인 프로 프로그램은 폼텍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다.
폼텍은 용지를 팔고 수익을 발생하는 곳이라, 프로그램은 무료로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폼텍 프로그램을 열고, 상단 메뉴텍에 자료 - 새 주소록을 연다.
(출력하기 위한 개개인에 주소를 입력하기 위해 새 주소록을 만드는 것이다. 주소록을 한번 만들어 놓으면, 다음 부터는 만들어 놓은 주소록에 새로운 주소를 추가 하기만 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새 주소록을 열고, 새 주소록 파일 이름을 저장하면, 자료 관리 창이 새로 뜨게 된다.
추가하는 메뉴는 구성원 추가와 그룹추가 가 있다. 구성원 추가는 새로운 개인 주소를 입력할때 사용하고,
구성원들을 그룹별로 구분하기 위해 일단 그룹을 추가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예를 들어 4개의 구성원(친구,갤러리,잡지사,신문사)이 추가 되었다. 이제 새로운 주소를입력하기 위해 신문사그룹을 선택하고 상단메뉴중 구성원 추가를 클릭한다. (신문사에 속하는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구성원 등록정보 창이 새로 뜨게 된다. 적절한 폼에 자료를 입력하고, 만약 계속 입력을 해야 하면, 하단에 연속입력을 채크하고 확인을 누른다. 그러면 입력한 자료는 저장되고 다른 자료를 계속 입력할수 있게 창이 사라지지 않는다. (신문사 그룹을 선택하고 구성원을 추가중이기 때문에 연속입력하는 자료는 모두 신문사 그룹에 포함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폼텍 주소록을 사용해서 각각에 주소를 하나씩 입력 할 수도 있지만, 만약 엑셀 자료화 되어 있는 주소록이 있다면 폼텍으로 주소록을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다. 엑셀자료에 입력되는 "열" 순서만 맞으면 되기 때문에 폼텍 주소록 폼에 맞게 열 순서만 바꿔주면 된다.


6.  엑셀로 작성된 주소록이 있다면, 엑셀 자료를 불러들일 수 있다.
메뉴 - 자료 - 자료열기를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엑셀 문서는 확장자 XML 파일로 저장된다. 자료를 불러들이기 전에 엑셀에서 미리 "열" 순서를 폼텍 주소록 순서에 맞게 고치고 저장을 한다. 그리고 저장된 문서를 폼텍에서 자료열기로 불러 들이고 폼텍 주소록 파일로 변환 시킬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폼텍에 입력된 자료를 출력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갤러리 그룹에 선택된 주소만 출력 하도록 해야 하는 경우,
그룹이름에서 갤러리를 선택하고 출력하고자 하는 주소를 채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상단 메뉴 인쇄범위 설정을 클릭하고, 인쇄범위를 선택된 구성원으로 변경한다.
(인쇄범위 설정에서 현재그룹구성원을 선택하면 현재 선택된 갤러리 그룹이 모두 출력되고, 전체그룹,전체구성원을 선택하면 주소록에 모든 그룹과 모든 구성원 주소가 출력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 인쇄범위가 설정 되었으면, 라벨디자인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 폼텍 용지는 수십종류가 있다. 알파문구나 일반 문구사에서도 판매를 하는 용지는 용도별로 구분되어 있고, 제품 코드로 구분되어 있다.
지금 출력하려고 하는 주소용 라벨도 여러 용지가 있지만, 나는 3106 용지로 출력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 용지를 선택하면, 용지에 출력된 필드목록을 선택하게 된다.
필드는 주소록에 자료를 입력했던 각각에 폼을 말한다. 보통 우편으로 발송할때 주소, 받는 사람, 우편번호
이렇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을 추가 하고, 받는 사람에 대한 존칭도 포함해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3. 라벨에 출력된 필드를 선택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4. 라벨에 출력될 위치와 모양을 수정할 수 있는 에디터 창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5. 라벨에 출력될 주소 위치와 폰드크기 등을 마우스 클릭만으로 간단히 수정 할 수 있다.
(이때, 화면에 보이는건 한개 라벨에 출력될 자료도 한개만 보이지만, 출력을 위해 라벨에 디자인 하는 창일 뿐이고 디자인을 마치고 출력을 누르면 라벨 용지에 맞게 한개 라벨에 출력될 자료 한개씩 맞게 출력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6. 디자인이 끝나고, 상단 메뉴에 미리보기 를 클릭해본다.
출력될 주소록 자료가 라벨에 모두 맞게 출력이 될지 미리 볼수 있다.
이상이 없다면 상단 인쇄를 누르면 선택된 라벨 3106 용지에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출력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력 주소록은 한번 입력해 두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는 자료라서 새로운 주소가 있을때 마다 입력을 해둔다면, 전시 준비에 시간이나 비용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Work post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k  (10) 2007.04.30
품바 추가  (1) 2007.04.20
Adobe Photoshop Lightroom _ apdproxy.exe _ Adobe Photo Downloader 자동실행 막기  (0) 2007.01.11
마감 처리 방법  (0) 2006.10.30
彼女と彼女の描  (2) 2006.09.0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