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중
Disturbed Angel _ Sung YuJin

적절한 포트폴리오

작업일지 : 2014.05.29 23:57


대부분의 회화 작가들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만들며, 일반적인 비닐내지를 사용하는 포트폴리오 형태를 피하고자 하지만,
실상은 아무리 좋은 종이을 사용해 파인아트급 출력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비닐내지를 사용하는 포트폴리오 북을 피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색상과 용지 질감을 살리기 위해서는 종이가 노출되는 포트폴리오 바인더를 사용해야 하는데,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구멍을 뚫는 방법이나 수공예 재본을 하는 방법 이외는 없죠.

흔히 사용하는 구멍을 뚫어 바인딩 하는 방법 입니다.
출력 품질만 좋다면, 이방법은 용지와 출력 색상을 그대로 노출시키며 보는 이에게 전달 할 수 있어 효과적이죠. 하지만, 타공 바인딩 자체는 부드럽게 넘기기 어렵고, 구멍 수가 적은 바인딩의 경우에도 용지가 찥어지기 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포트폴리오 출력에 들인 비용 만큼 고품질 상태를 오랜 시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관람을 위해 자주 노출 될 수록, 찥기거나 구겨지는 경우가 너무 쉽게 발생하죠.

 

 

예전 아르코 아카이브 센터에 제공된 포트폴리오 입니다. 이 포트폴리오의 경우 디자인에서 파인아트 품질의 출력까지는 직접 하고, 수공예 재본 업체에 맞겨서 재본과 표지, 보관용 박스를 만들었습니다.
이런경우, 디자인과 출력까지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이외, 외부 업체에 의뢰해야 하는 재본으로 인해서 시간과 비용이 든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디자인과 출력을 스스로 처리하며 비용 절감이 된다 하더라도, 재본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한권을 재작하는데 수십만원의 지출이 발생하게 되죠.




그래서, 한번에 대량 생산을 할 수 있는 인쇄쪽 책 형태나 도록 형태를 고려하게 되는데, 인쇄쪽에서의 단점은, 일반적인 비용에서는 잉크젯 출력 방식에 비해 색상 표현이 좋지 않고, 재작이후 색 바람이 쉽게, 너무 빠르게 발생할 뿐만 아니라, 원하는 용지를 사용하기 힘들고, 다량을 만들기 때문에 한번 제작이후 업데이트나 새로 만들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2년 내 처리하지 않으면, 리뉴얼되지 못하는 내용 때문에, 그저 짐이 된다는 점 또한 부담이 됩니다.

2007년 부터 저는 포트폴리오를 내맘에 들게끔 만들기 위해 이런 저런 방법적인 부분들을 고민하고 있답니다. 고민하고 있다 한들, 시간과 비용적인 부분을 모두 소화하기 어려워서, 아직도 재본 영역을 간편하게 자동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했지요~. 출력물의 고품질 상태를 유지하면서 말이에요.
포트폴리오를 신경쓰는 이유는.. 한가지 랍니다. 남들을 위해서가 아닌, 제 자신을 위해서죠.

신고

'작업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 예술..,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0) 2016.02.27
예술지구 P 오픈 스튜디오 전경  (0) 2015.02.13
적절한 포트폴리오  (9) 2014.05.29
도감 시리즈 작업 현상중...,  (3) 2013.11.16
colorchecker  (0) 2012.01.29
작품촬영  (2) 2011.04.18
Posted by 성유진[Sung Yu Jin] in Disturbed Angel[Sung YuJin]
top

Add to Feed
  1. Favicon of http://raycat.net BlogIcon Raycat 2014.05.30 02:41 신고 PERM. MOD/DEL REPLY

    오 한번 구경해 보고 싶어요. :)
    사진 포트폴리오를 하나 만들긴 해야 하는데...

    저 엡손 7900 사용하고 있어요. 혹시 출력 필요 하시면 말씀 하세요. 웅이아버님께는 무료로 출력해 드릴 수있어요. 사이즈 상관없이~ ^^

  2. Favicon of http://raycat.net BlogIcon Raycat 2014.06.03 00:32 신고 PERM. MOD/DEL REPLY

    아 정말요 !!! 부산에 러스트지 들고 좀 가야 겠네요.. 그러면 ㅋ ㅋ !!!
    출력할거 많은데 무한잉크야요 그거도 ????

    7900은 정품잉크 사용하고 있어요. 프로파일 출력을 하고 있어서 출력은 렙실에서 하는것과 동일하구요. 근데, 부산 작업실에 프린터를 갖고 다니는건 아니구요 ㅎㅎ 프린터는 집에 있어요. 제게 있는 종이라면 그냥 무료로 해드릴 수 있는데요. 엡손 광택지랑 쌔미광택은 거의 쓰지 않아서 재고만 쌓여 있거든요. 러스터지는 제가 갖고 있는건 아닌데, 원하시면 원하시는 용지에 해드릴 수 있어요. (용지가 비싼거면..., 용지를 보내주심 좋구요.)

  3. Favicon of http://raycat.net BlogIcon Raycat 2014.06.03 22:51 신고 PERM. MOD/DEL REPLY

    어 그러면 부산으로 가면 안되나 ㅎ.ㅎ 성작가님 제가 다음주중에 전화 한번 드리겠슴.
    용지는 제가 구매해 둘게요..ㅎ.ㅎ

    부산에 오시면, 스튜디오 포함되 있는 포톤 이라는 출력실을 사용할 수는 있는데요. 유료임!!!
    네, 다음 주에 연락 주세요. 제가 다음주 14일 까지는 서울에 있어요..., 정확히는 서울이 아니라 고양시 작업실 이구요. 연락 주세요.

  4. Favicon of http://raycat.net BlogIcon Raycat 2014.06.04 01:39 신고 PERM. MOD/DEL REPLY

    샴비랑 찬이도 보고 싶어요..ㅋ.ㅋ 이번주는 제가 힘들고 담주에 연락 할게요.

  5. Favicon of http://gemoni.tistory.com BlogIcon 바람노래 2014.06.09 00:10 신고 PERM. MOD/DEL REPLY

    음음, 한권을 제본하는데 그렇게 많은 비용이 드는지는 몰랐군요 +_+
    (특수한 제본이겠죠? 제가 아는 곳에선 그렇게 비용이 안들지도.ㅜㅜ)
    포트폴리오를 위한 고민...아...고민되는 고민이네요 +_+
    그런데 자신을 위해서라니 행복한 고민이겠군요.ㅎ

    네~ 일반적인 제본은 비싸도 몇 만원 내에서 할 수 있어요. 아트제본은 사용하는 재료를 모두 인공적인 화학적 성분이 적은 중성재료를 사용해서 원가가 조금 비싸답니다. 보존성 때문이에요.

Write a comment.




: 1 : ··· : 77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 : 1143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