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중
Disturbed Angel _ Sung YuJin

Anxiety virus (불안 바이러스) 이야기 - 블로그에 불안을 이야기하는 사람들

A Day.. : 2007.05.01 23:09


Anxiety virus (불안 바이러스) 진행중 단편적 느낌...
블로그로 연결되는 Link 고리와 메타사이트에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있는 Link 들을 따라 들어 가는 작업으로 시작을 했다.
::Anxiety virus (불안 바이러스)::
어느 순간엔가 내가 전하는 말들이 오히려 내 스스로 구속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문자로 풀어 놓기에는 한계가 있는 이 불안이라는 개개인의 불규칙적인 느낌을 이해 하는 것이 모두 솔직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관심사 밖의 주제에 대해서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역시나 관심 밖이였다.
사회적으론 우울하거나 불안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고, 그런 사람들일수록 공개적 표출의 공간인 이 블로그
집단을 사회적 집단의 확장으로 생각 하고 있는 듯 하다.
난, 사회적이라는 개념을 개인적 이란 개념보다 좁은 의미로 해석하려고 한다.
개인의 다양성은 사회적이란 개념이 담아 내지 못하고, 반대로 사회적 개념을 개인이 알아서 흡수하고 있으니 말이다.
블로그에서도 집단의 개념이 존재 하는 듯 하다.
독립된 블로그 각각은 유기적이면서도, 그 유기적인 고리를 집단화 하면서 개인 블로그의 공개적인 확장성을 해치고 있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 한다.

블로그를 둘러 보며, "이 사람에게는 불안바이러스를 남겨도 될까?" 하는 고민을 하며 기웃기웃 하는데,...
일단 느낌이 있는 블로그가 많지 않다는 것, 그건 내가 정보의 개념을 따라 다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정보와 이슈의 거대한 틀을 구성하고 있어서, 그 외에 속하는 블로거를 찾는 것이 쉽지가 않다.
한가지 방법으로는 유령처럼 눈요기만 하지 않고, 덧글을 통해서 아주 짧은 느낌을 주고 받는다.
그런 과정을 필요 하다면 몇번이고 반복하면서, 블로거에게서 느낌을 받아 들이고 그 느낌으로 불안 바이러스를 남길지 말지를 결정 한다.
집단도 블로거도 거대해 질 수록 수용에 폭은 좁아지는 것 같다.

Posted by 성유진[Sung Yu Jin] in Disturbed Angel[Sung YuJin]
top

Add to Feed
  1. as 2007.05.02 09:13 신고 PERM. MOD/DEL REPLY

    크고 접근이 쉬워질수록 정작 내용의 질은 떨어져가는게 많아진거 같아요~ 물론 경우에 따라 ...
    물론 생각이나 취향을 맞는 사람들과 이야기 할 수 있는건 좋지만 수없이 퍼가고 영향을 받아 쉽게 확장시킨 글들은 처음의 내용을 가치없는것으로 만들어버리는 경우도 있는거 같아요.

    쉽게 얻을수 있는 쏟아지는 정보중에 정말 알짜배기를 찾기를 찾기는 더 어려워졌다는게 재미있는거 같아요~
    아니 쓰다보니 별로 상관없는 얘기를 하도 앉아있다니;;;;;

    어떻게 된거에요~
    어젯밤엔 엠에센 채팅 하기로 해놓고선...
    잠이 드신 겐가요~~

  2. Favicon of http://janusfcd.namoweb.net/blog BlogIcon J. 2007.05.03 09:33 신고 PERM. MOD/DEL REPLY

    '불안'이라는 주제가 어떤 면에서는 개인의 약점을 드러내는 것과도 같아, 경쟁 사회에서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자신의 약점을 드러낸다는 것을 꺼려한다는 점에서도 반응이 떨떠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블로그는 분명 대중에게 공개된 매체이지만, 그 본질은 싸이월드보다도 개인적인 면이 있다고 봅니다. :)

    네~~ 짤막짤막한 단편적 일상이야기들 이라도,
    저는 개인이 느껴지는 블로그 분들이 좋더라구요.
    블로그 인맥 등등에 이야기도 많이 나오는 요즘,
    인맥을 단순히 사회적 고리로 보기 보다는, 개인이 개인을 느낄 수 있는 이야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3. hatuya 2007.05.03 10:27 신고 PERM. MOD/DEL REPLY

    공개된 개인은 흔하지 않은게 사실이라고 생각 합니다.
    말씀처럼 대부분 사회적 틀안에 속해야 하는 것이 사람이기에 득과 실에 대한 차이에 대해서도 사회적으로 생각 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것 이겠지요~ ?
    사회적 현자는 실을 택하지 못할 겁니다.~

    사회적으로 택해지는 행동은 사회적 이기 때문에 개인과는 구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힘들잖아요~

Write a comment.




: 1 : ··· : 701 : 702 : 703 : 704 : 705 : 706 : 707 : 708 : 709 : ··· : 1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