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친구가 포스팅 한 내용을 허락받고 퍼 왔다~.
(사실 내가 사용하는 호스팅에 블로그 하나 개설해서 기생하고 있는 상태라, 트래픽 부담은 고스란히 내가 받는데..., 그러니, 이 글은 절대로 퍼가지 마세요. 오로지 링크만 허용 합니다. )

 

 

파이어 폭스는 Profile-savvy software 로 웹상에 있는 디지털 이미지의 Color profile 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다.
CMS 즉 Color Management System 은 디지털 데이터로 처리되는 이미지 프로세싱을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우리가 사용하는 디지털 이미지의 상당수가 , 어쩌면 대부분..., 인화나 인쇄의 결과물이 아닌 프로그램을 통한 모니터 뷰 과정까지 다뤄지고 있다.

디 지털 이미지의 최대 장점 이기도 한 데이터 처리 매체과 모니터 뷰의 과정에는 시간적, 비용적 편이성과 효율성을 만족 시키는데 반해, 치명적 결점을 지늬고 있다. 

아래 이미지를 일단 감상해 보자.

a01.jpga02.jpga03.jpg

A

 

 

 

b01.jpgb02.jpgb03.jpg

B

 

 

 

c01.jpgc02.jpgc03.jpg

C

 

 

 

d01.jpgd02.jpgd3.jpg

D

 

 

 

 

위에 있는 A , B , C , D 네개의 이미지가 어떻게 보이는가?
만약 당신이 보고 있는 웹브라우저가 현재의 IE (인터넷 익스플로러) 라면 아래와 같이 보였을 것이다.

aan.JPG   bbn.JPG
ccn.JPG   ddn.JPG

 클릭하면 커짐...,


matching , 
A~D 네개의 이미지는 동일한 이미지를 3분할해 이미지 Color profile 을 각각 다르게 저장했다.
Color profile 은 디지털 이미지의 RGB 나 CMYK 같은 장치 제어 신호와, 실제 만들어지는 색상 사이의 관계를 담고 있다.

A~D 네개의 이미지가 바로 위에 작게 표시한 이미지 처럼 보이는 것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웹 브라우저가 이미지가 담고 있는 Color profile 을 읽지 못하기 때문이다.

"한국에 여행온 한국어를 못하는 외국인이, 버스 정류장에 공항가는 버스는 '오백번'이라고 한국어로 쓰여있는
친절한 안내판을 보고서, '칠백번' 버스를 한~참을 기다리다 '이백번' 버스를 타는 모습을 건너편에서 바로 보고 있다고 생각해 보자."


이미지 촬영을 위해 좋은 촬영 장비와 컬러 매니지먼트 프로세싱 과정으로 디지털 이미지를 다룬다 하더라도, 그 이미지를 웹을 통해 편리하게 관람하는 사용자가 이미지 프로파일을 읽지 못하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면, 모니터의 차이에서 생기는 왜곡을 넘어, 이미지는 사실과 다르게 보여 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럼 Firefox 를 사용했을땐 위의 이미지가 어떻게 보이는지 아래를 보자.


aa.JPG bb.JPG cc.JPG dd.JPG
 클릭하면 커짐...,

 

왜 이런 결과가 생길까?
그건 위에 설명했던 IE (인터넷 익스플로러) 는 Color profile 을 읽지 못하는데 반해, 파이어폭스 는 Color profile 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 여행온 한국말을 잘~ 하는 외국인인 샘이다."


이 글 밑에는 다섯개의 웹브라우저중 파이러폭스 를 다운 받을 수 있는 링크가 있다.

 

하지만, 파이러 폭스도 단순히 설치만 한다고 해서, Color profile 을 정확히 읽을 수 있는 건 아니다.
모든 프로그램들이 그렇겠지만, 웹브라우저인 파이어 폭스도 프로그램이다 보니, 설정 과정이 필요하다.

 

일단, 웹브라우저도 프로그램 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파 이어 폭스의 설정 메뉴로 들어가기 위해선 


1.
주소 표시란에 " about:config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고급 환경 설정 항목이 뜬다.


2. 상단 필터에 gfx.color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몇 가지 항목만 보여진다.

  

 gfx.color_management.display_profile

 입력이 아닌, 출력에 사용할 컬러 프로필의 경로를 입력하는 문자열 항목이다.
모니터 프로파일을 지정해 주는 부분으로, " C:\Windows\System32\spool\drivers\color\DISPLAY1_D65_20091119.icm " 와 같이 입력해 주면 된다.
참고로, 
윈도우 계열 운영체제라면, x86이든 x64든 컬러 프로필은 " C:\Windows\System32\spool\drivers\color\ " 에 들어 있다.
일반적으로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을 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사용중인 모니터 구입시 동봉된 모니터 드라이버를 설치 했다면, 위의 폴더안에 확장자 icm 으로 된 모니터 프로파일이 들어 있다.


gfx.color_management.mode

 CMS를 토글하는 메뉴

 0 - CMS를 해제
 1 - 모든 이미지에 대해 CMS를 적용
 2 - 컬러 프로필이 첨부된 이미지에 대해서만 CMS를 적용

 (일반적으론 1 을 선택하면 된다.)

gfx.color_management.rendering_intent

렌더링 인텐트를 결정하는 항목

(랜더링 인텐트란? ... 이미지가 포함하고 있는 색영역이 모니터가 표현할 수 있는 색영역을 벗어나는 경우 벗어나는 색영역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를 지정하는 것이다.)

 -1 - 이미지에 명기된 Rendering Intent를 따른다.
  0 - Perceptual
  1 - Relative Colorimetric
  2 - Saturation
  3 - Absolute Colorimetric

(일반적으론 0 을 선택하면 된다.) 

 

 

 

 

 

 

+ Recent posts